네이버 플레이스광고 스터디 1탄
직원 수 300명이 넘는 글로벌 기업의 디지털, 퍼포먼스, 콘텐츠 올라운더로서 모든 마케팅을 담당했었던 내가 퇴사를 하고 자그마한 음식점의 네이버 검색광고를 시작하려한다.
(퇴사하고 난 후 미국 여행일지도 남겨 놓았어요 🙂 ->미국 서부 여행 1탄 (LAX, Irvine, San Diego))
네이버 광고는 2개의 유형으로 나뉘어진다,
- 검색광고
-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담당하고 있는 음식점의 경우 네이버 광고가 만들어져있지 않고, 소비자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를 노출시켜 유입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 같아 검색광고로 시작을 해보려한다.
검색광고도 총 7개의 상품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 사이트검색
- 쇼핑검색
- 플레이스
- 콘텐츠검색
- 브랜드검색
- 지역소상공인
- 신제품검색
이 중에서도 플레이스와 지역소상공인을 집중적으로 볼 예정이다.
**참고** 네이버는 검색광고 운영 가이드를 제공하고있다. 광고가 무엇인지부터 실습형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어 한번씩 보고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
검색광고 운영 가이드에서 “오프라인 매장 홍보를 위한 플레이스광고 활용 방법” 을 시청하면서 직접 플레이스광고 생성을 해보았다.
1. 플레이스광고 노출 영역
플레이스광고는 현재 가게가 노출되는 검색결과 목록에 빨간 핀과 함께 광고가 노출된다.
- 모바일 일 경우, 모바일 통합검색, 모바일 플레이스, 모바일 지도
- PC 일 경우, PC 통합검색, PC 지도검색
2. 플레이스광고 노출 개수
통합검색 영역(PC/모바일) 검색결과 ‘플레이스’ 영역: 상단 2개
- PC의 경우 플레이스 페이지네이션 기준 최대 3페이지까지 노출
플레이스 서비스 페이지, 지도웹(map.naver.com) 및 지도앱 검색결과 목록: 최대 4개
※ 추후 광고 노출 개수는 키워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3. 플레이스광고 노출 키워드
업체 정보를 활용하여 관련성 있는 키워드에 자동 매칭되어 광고가 노출되며, 노출하고 싶지 않은 키워드에 대해서는 제외 키워드 설정으로 노출을 제외할 수 있다.
4. 플레이스광고 입찰 방식
플레이스광고 입찰 방식
업체 (=광고그룹) 기준으로 입찰가를 입력하면 자동 매칭되는 모든 키워드에 해당 입찰가로 반영된다. 단, 키워드별 경쟁상황과 광고 노출 지면에 따라 입찰가가 다르게 적용된다.
5. 플레이스광고 과금 방식
참여 광고수, 광고 노출 지면에 따라 광고 노출 방식 및 과금액이 다를 수 있다.

플레이스광고는 광고 클릭 시에만 과금되는 CPC(Cost per Click) 상품으로, 소비자가 관심을 가지고 클릭을 하여 내 업체 페이지로 이동하거나, 전화/예약 등의 클릭에 대해서만 과금한다.
기본 입찰가: 입찰가란 광고가 한 번 클릭되었을 때 지불하는 광고비를 의미한다.
최소 50원부터 5000원까지 입력이 가능하고 ‘같은 지역 동종 업종 광고들의 평균 광고 노출 입찰가’를 참고하여 설정할 수도 있다. 이 입찰가는 매일 과거 28일 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계산이 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광고로 등록한 업체가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한식 업종이라면, 지난 한 달 동안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한식 업종들의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사용된 입찰가들의 평균값을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다.
**참고** 만약에 동종 업체의 데이터가 부족할 경우에는 50원으로 표시될 수 있다.
6. 플레이스광고 구조
플레이스 연동으로 간단하고 편리하게 광고 등록과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① 비즈채널
- 스마트플레이스 업체정보를 잠재적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채널을 의미함
-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 정보와 연동해 등록할 수 있음
※ 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명/소유자가 검색광고에 등록된 업체명/소유자와 동일해야 함
② 캠페인
-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캠페인을 생성해야 함
- 이벤트, 광고 노출기간, 하루예산 등의 목적에 따라 전략을 설정하여 광고를 운영할 수 있음
③ 광고그룹
- 광고그룹은 ‘광고 전략의 단위’임
- 광고그룹에서는 업체정보, 입찰가, 하루예산, 지역, 요일/시간대, 성별/연령대 등을 설정할 수 있음
④ 소재
- 광고로 노출되는 업체 정보를 의미함
⑤ 확장 소재
- 식당 사업자 중 ‘네이버주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업자에 한해 등록할 수 있음
- 광고에 ‘네이버주문‘ 버튼 노출을 원할 경우 확장 소재를 등록해야 함
⑥ 제외키워드
- 업체정보와 자동 매칭된 키워드 중 광고 노출을 제한하고 싶은 키워드
7. 플레이스광고 등록 방법
① 캠페인 생성
캠페인 유형은 ‘플레이스 유형’으로 선택하고 업체에 맞게 캠페인 이름과 하루예산, 캠페인 기간(고급옵션)을 설정한다. 나는 광고유형_지역_생성일자 순으로 “플레이스광고_김포_1120” 라고 지었다.
캠페인 이름은 광고에 노출되지는 않기 때문에, 여러 개의 캠페인을 생성할 경우 관리하기 쉽도록 편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② 광고그룹
네이버 플레이스 영역 및 지도 검색 결과 상단에 업체정보 광고를 노출하고자 할 때에는 ‘플레이스검색’ 유형을 선택하고 광고그룹 이름과 업체 정보(스마트플레이스 연동), 하루예산, 기본입찰가와 타겟팅(고급옵션)을 설정한다.
플레이스광고는 캠페인 하루예산을 최대 3만원까지 설정할 수 있다. 광고그룹 하루예산은 해당 그룹에서 하루동안 사용할 광고비를 입력하는 것이다.
‘예산을 균등배분합니다.’ 는 시스템이 광고를 껐다켰다 반복하며 설정한 예산에 맞춰 하루동안 광고가 고르게 노출될 수 있도록 조절하는 기능이다. 예산이 조기 소진되는 것을 막고, 아침/점심/저녁 모두 고르게 광고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광고 피크타임이 있을 때, 해당 시간대에 광고가 충분히 노출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업체의 광고 노출 전략을 고려하여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플레이스광고의 경우, 광고 노출이 되는데까지 최대 2시간 정도 업데이트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광고가 원활히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산 균등배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고 한다.
나는 광고그룹 이름은 자동 생성되는 이름으로 유지했고 그룹 하루예산은 5000원으로 잡아놓았다. 기본입찰가와 타겟팅은 추후 변경 예정이다.
**여기서 주의**
그룹 예산은 캠페인 예산보다 적게 설정 해야한다. 그룹 예산을 2만원으로 설정하고 캠페인 예산을 1만원으로 설정을 하면, 1만원 광고비가 소진되었을 때, 이 캠페인에 등록되어 있는 모든 광고가 중단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룹 하루예산을 2만원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캠페인 하루예산은 그보다 높게 2만원 이상으로 설정을 해야 한다.
③ 소재
소재에서는 업체 홍보 문구, 이미지를 등록하고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된 이미지를 불러오거나, 또는 기존 이미지 삭제 후 아래 이미지 란을 클릭하여 PC에 저장된 다른 이미지로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음식점 업종의 경우, 광고 노출 UI가 조금 다른데 이미지를 총 3장 노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점 업종이라면 이미지 2,3을 추가로 등록해 주는게 좋다고 한다.
8. 플레이스광고 성과 지표 확인
- 성과 지표
광고시스템에서는 광고 지표(노출/클릭/비용)를 제공하고 스마트플레이스 통계에서는 플레이스 랜딩페이지 내의 전환 지표(=활동 지표)를 제공한다.
- 광고시스템 기본 보고서
광고시스템 광고관리 페이지에서 캠페인, 광고그룹, 소재별로 광고 지표(노출/클릭/비용)를 확인할 수 있다.
- 광고시스템 다차원 보고서
광고시스템 ‘보고서’ 메뉴에서 광고 지표 (노출/클릭/비용)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플레이스 통계
스마트플레이스 통계 페이지에서 전환 지표(방문 통계/전화 통계/예약 통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광고를 통한 유입을 구분하여 제공한다.
이렇게해서 플레이스광고 활용 방법 설명과 함께 광고 셋업도 같이 해보았다. 현재 비즈채널 검토중이고 승인이 되면 광고그룹 활성화가 될 예정이다. 활성화 후, 광고 성과 및 관리 여정도 기록해야겠다!
메타 운영 관리도 해야하는데 컨텐츠 축적이 매우 필요해서 부지런히 업로드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