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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역소상공인광고 스터디 2탄

지역소상공인광고 스터디 스타트!

지난번 플레이스광고 스터디 및 생성을 마치고 광고 노출 허가를 받았다! 대부분 하루 걸리는 것 같은데 별탈 없이 한번에 되어서 다행이다. 회사에서 Google Ads 와 Meta 진행했을 때는 제품이 전문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거절 당할까봐 조마조마 한 적이 수두룩 했는데… 네이버는 그나마 쉬운 것 같기도?

헤일리의 플레이스광고 스터디글 확인하러가기 -> 네이버 플레이스광고 스터디 1탄

플레이스광고 셋업을 끝마쳤으니 바로 네이버 지역소상공인광고 집행도 해보려 한다. 하기 전 스터디는 필수!

지역소상공인광고란?

네이버 지역소상공인광고

내 가게 주변 지역의 네이버 콘텐츠 (뉴스, 블로그 등) 이용자에게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한 내 가게 정보를 노출하는 배너 광고 상품

기대 효과:

  • 사업체 브랜드 인지도 강화 – 내 업체가 위치한 주변 지역의 소비자들에게 가게를 자연스럽고 쉽게 알릴 수 있는 광고
  • 신규 잠재 고객 확보 – 주변의 잠재 고객에게 노출하여 홍보는 물론, 매장 방문까지 유도

1. 지역소상공인광고 소개

방문/주문 예정 고객의 행동 패턴 예시

  1. 키워드 검색
  2. 업체 리스트 탐색
  3. 가격/리뷰 비교
  4. 업체 선택

지금 샌드위치가 먹고 싶은 사람은, 네이버 검색을 통해 업체 리스트를 탐색하고, 가격과 리뷰 등을 비교 분석하여, 최종 업체를 선택 한다.

잠재/가망 고객의 행동 패턴

지금 샌드위치를 먹을 예정이 아닌 사람은 ‘김포 샌드위치’라고 검색하지 않는다 – 그냥 네이버에서 블로그/뉴스 등을 탐색한다.

사람들은 많이 듣거나 봤던 업체를 선호하고 특히 온라인 상에서는 수많은 동종업체 중에서 익숙한 업체를 추가 탐색하게 된다.

일반 사용자: {블로그/뉴스 콘텐츠 소비} <-반복-> {지역소상공인 광고 노출}

샌드위치를 찾는 사용자: {업체 인지} -> {키워드 검색} -> {업체 리스트 탐색} -> {가격/리뷰 바교} -> {업체 선택} -> {주문/방문}

노출 지면

네이버 뉴스, 블로그 등 콘텐츠 서비스 페이지에 업체명, 업체 이미지, 위치, 설명 문구 등이 노출된다.

광고의 노출 기회는 지역소상공인광고를 등록한 모든 광고주에게 균등하게 배분되며, 여러 업체의 정보가 카드 슬라이딩 형태로 노출될 수 있다.

2. 지역소상공인광고 특징

  1. 광고 집행이 쉽다.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업체 정보에 소재 정보를 등록해 두면, 광고 등록 시 자동으로 연동되어 광고에 노출된다.
  2. 저렴하다.
    • 광고는 유효 노출 시에만 과금된다.
    • 유효 노출 당 1원
    • 여러 업체가 카드 슬라이딩 형태로 노출될 경우, 첫번째 카드에 해당하는 광고의 유효 노출에만 과금 된다.
  3. 효율적이다.
    • 업체 주소를 기준으로 주변 다섯 개 지역을 읍/면/동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 광고주가 선정한 지역안에서 네이버 사용자가 블로그, 뉴스 등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광고가 노출된다.
    •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지면에 노출되므로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내 업체가 인지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지역소상공인광고 등록

지역소상공인광고 집행 프로세스

  1.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 네이버 ID로 스마트플레이스에 업체 정보 등록
  2. 광고 노출정보 설정
    • 스마트플레이스에서 [광고 노출정보 설정] 클릭하여 광고 문구 및 이미지 등을 등록
    • 광고그룹 이름은 캠페인 이름처럼 광고에 노출되지 않음
    • 만약 ‘지역소상공인광고’ 항목이 없다면 광고 불가한 업종
    • 스마트플레이스에서 광고 노출정보 설정을 완료하면,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서 연동 진행 가능
  3. 검색광고 가입
    • 네이버 ID 또는 검색광고 ID로 가입
  4. 지역소상공인광고 등록
    • 캠페인 만들기 -> 광고그룹 만들기 -> 광고 만들기
      • 지역소상공인광고 소재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정보가 자동으로 연동이 되어 등록된다.
      •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한 광고 소재 정보가 PC와 모바일에 어떻게 노출되는지 확인한다.
      • 소재 정보를 수정하고 싶으면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수정 작업을 해야한다.
        • 수정한 정보는 광고시스템에 반영되는데 약 50분 정도가 소요된다. 
  5. 비즈머니 충전
    • 광고비를 네이버페이, 신용/체크카드, 현금 (가상계좌) 으로 충전
    • 비즈머니를 충전해야 검토가 진행된다.
  6. 광고 검토
    • 검토는 일반적으로 영업일 기준 1일 정도 소요된다.
    • 비즈채널 (스마트플레이스) 통과 후, 소재 검토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 검토 결과는 메일, 문자, 광고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보류되는 사유**
      • 지역소상공인광고가 가능한 업종에 해당하더라도,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 등록기준 상 광고가 불가하거나 또는 성인사이트로 분류되는 업체는 광고할 수 없다.
        • ex) 마사지 서비스
      • 스마트플레이스에 표시한 정보(업체명 등)는 검색광고센터에 등록된 광고주 정보와 원칙적으로 일치해야하며, 불일치 시 광고가 제한될 수 있다.
        • ex) 스마트플레이스 내 업체명: 네이버숯불삼겹살, 검색광고센터 내 업체명: 네이버곱창
      • 동일한 문구나 특수문자 등을 무의미하게 거듭하여 반복적으로 기재할 수 없다.
      • 최상급 문구는 관련 내용이 스마트플레이스 내 콘텐츠에서 확인되거나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신력있는 서류를 제출할 경우 기재 가능하다.
      • 그래픽, 일러스트 등 이미지는 사용할 수 없다.
      • 합성/분할 이미지, 여백이 있는 이미지, 텍스트 등을 오버레이한 이미지는 사용할 수 없다.
      • 테두리, 기타 효과 등을 넣은 이미지는 사용할 수 없다.
      • 가로, 세로를 늘린 왜곡된 이미지는 사용할 수 없다.
  7. 광고 노출
    • 네이버의 뉴스/블로그 등 콘텐츠 서비스 페이지에 업체명, 업체 이미지, 위치, 설명문구 등을 노출한다.
    • 여러 업체의 정보가 카드 슬라이딩 형태로 노출된다.
    • 지역소상공인광고는 등록한 업체 정보를 기준으로 하여,근처 최대 5개 동 단위 지역이 자동으로 추가된다.
    • 해당 지역에서만 광고가 노출되고 만약 노출 지역을 변경하고 싶다면 [노출 지역 변경하기]를 클릭하여 수정할 수 있다.